현금이나 카드 일시불로 차량을 구입하면 이자나 금융 수수료가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하지만 큰 금액을 한 번에 지출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자금 여력이 있어 일시불로 구입할 때는 현금보다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를 이용하세요. 캐시백 등의 프로모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먼저 카드사에 캐시백을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 후 이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할부는 차량 구입 비용을 일정 기간 나누어 매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초기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하면 자금 운용에 여력이 생긴답니다. 카드 할부는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대출 기록이 남지 않아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근저당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중간에 상환해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 간단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할부는 이자 비용이 발생하니 카드사에 신차 카드 할부 이자율과 프로모션 이벤트를 확인하고 이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차량을 구입할 때 매매계약을 체결했다면 자동차 대출을 통해 대금을 마련할 수 있어요. 대출 한도는 소득, 신용점수, 차량 가격 등에 따라 결정되며 카드사나 금융사마다 우대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을 이용할 때는 차량에 근저당을 설정하고 중간에 납부하려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니 상환 계획을 미리 잘 세워야 해요.
차량 리스는 일정 기간 특정 금액을 지불하고 차량을 임대해 이용하는 방식이에요. 차량 소유권은 리스사가 가지고 있고, 계약이 끝나면 리스사에서 차량을 가져갑니다. 사업자에게 유리한 차량 리스는 구매 후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어요. 기간이 길수록 월 리스료가 낮아질 수 있지만, 이자가 늘어나 총비용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차량을 구입하는 대신 렌터카 회사의 차량을 장기로 빌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렌터카 회사 차량 소유로 보험 및 세금, 소모품 비용이 들지 않아 관리에 신경 쓰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차량이 사용자의 소유가 아니기에 자산으로 인정되지 않고, 렌탈료는 비교적 높은 편이에요. 계약 도중 반납하거나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계약 기간을 신중하게 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