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원 찜질방’이라고 불리는 미리내힐빙클럽은 힐링(Healing)과 웰빙(Well-being)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에서 이름 붙여졌어요. 몸을 지지는 방식의 찜질방이 아닌 족욕이나 각종 테라피를 체험하며 힐링을 추구하는 곳이죠. 자연치유 원리를 기반으로 설계한 한방 오행 테라피와 오감테라피, 온열 찜질은 물론이고 실내외 족욕, 소나무 숲길 산책까지 모두 한곳에서 즐길 수 있어요.
이곳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은 가든 푸실. ‘풀이 우거진 곳’이라는 의미의 푸실은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식물이 빼곡히 자리하고 있어 마치 식물원 온실을 연상케 합니다. 나무 사이사이마다 세라믹 볼 찜질, 아로마 족욕탕 등 다양한 시설이 자리하고 있는데, 우거진 풀숲에서 뜨끈한 물에 몸을 녹이면 신선놀음이 따로 없어요. 이곳은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 네이버 검색창에 ‘미리내힐빙클럽’을 검색하면 예약 버튼을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도심 한복판에 있어 일명 ‘신도시형 찜질방’으로 불리는 스파디움24도 요즘 뜨는 이색 찜질방 중 하나. 뜨겁게 달궈진 사우나 스톤으로 물이 떨어져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핀란드 전통 방식의 스모키 사우나를 소재로 한 로울리 불가마를 비롯, 아로마 향과 촉촉한 수증기가 방을 채우는 구름방, 소금방, 편백나무방 등으로 이뤄졌으며, 방마다 온도를 18~35℃로 유지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요.
다양한 미디어아트도 이곳의 자랑. 찜질방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천장 가득 미디어아트 전시나 빛 축제에서나 볼 법한 아트램프홀이 펼쳐지는데, 램프의 색이 시시각각 변해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이곳은 SNS 인증샷 명소이기도 해요. 그러니 이곳에서 꼭 사진을 남겨보세요. 찜질을 마쳤다면 휴식 라운지를 들러보세요. 만화책을 포함한 약 2만여 권의 책과 빈백 소파가 구비되어 있어 휴식을 즐기기에 그만이랍니다.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호명산 자락에 위치한 이곳은 펜션이지만 사우나로 더 유명해요. 펜션에서 운영하는 개별 습식 사우나 때문이죠. 핀란드에서나 볼 법한 이국적인 오두막 사우나 안에는 장작불로 뜨겁게 달군 맥반석 돌과 물이 담긴 나무 바가지가 있는데, 이 돌 위에 물을 뿌리면 발생하는 증기로 사우나 안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한답니다.
펜션에는 두 명부터 최대 열 명까지 이용할 수 있는 사우나 시설이 크기 별로 준비돼 있어요. 세모, 원통 모양 등 오두막의 모습이 다양한데, 곳곳에 위치한 이 오두막에 눈이 쌓이면 그야말로 북유럽 분위기가 물씬 해요. 사우나는 투숙객이라면 누구나 별도 이용료 없이 최대 2시간 30분까지 이용 가능해요. 펜션 객실을 총 9개로, 예약은 펜션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어요.
온갖 이름의 찜질방으로 다채로운 여느 찜질방과 달리 이곳의 불한증막은 딱 한 개뿐이에요. 간단한 샤워 시설만 있을 뿐 몸을 담글 수 있는 목욕탕도 없어요. 그럼에도 이곳이 꾸준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고즈넉한 한옥 안에서 전통 불한증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매일 새벽 5~9시에 소나무로 불을 지펴 한증막을 달군다는 이곳은 그냥 찜질방도 아닌, 말 그대로 한증막이에요.
이곳에 다녀온 사람의 말을 빌리자면 일반 찜질방에서 느끼는 후끈함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합니다. 게다가 숯을 구워 열을 올리는 전통적인 방식이기에 한증막에 조금만 앉아 있어도 향긋한 나무 향기가 기분 좋게 온몸에 배는데요. 한증막에서 땀을 쫙 뺀 후 답답한 실내 공간이 아닌 한옥의 대청마루, 정자 등에서 느긋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도 이곳의 매력이에요.
경북 청도군에 위치한 군불로는 찜질방인 군불로와 카페 로카, 눈 체험장이 한데 모여 있는 관광농원이에요. 어른은 어른대로, 아이는 아이대로, 가족 모두 즐겁게 휴식을 즐기다 가는 것을 콘셉트로 하기에 겨울엔 눈썰매장∙빙어 잡기 체험, 가을엔 꾸지뽕∙사과 따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어요.
군불로 한증막은 황동석과 합천황토만을 사용해 한증막 명인이 직접 지은 곳으로, 사용하는 숯 역시 참나무를 1,200℃ 고온에 직접 만들어 찜질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렸어요. 이곳은 한증막도 유명하지만 무엇보다 인기인 것은 삼겹살 파티. 단, 무한정 삼겹살 파티는 숙박과 찜질방으로 이뤄진 패키지를 선택해야 이용할 수 있어요. 패키지 예약은 네이버 검색창에 ‘군불로’를 검색하면 예약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답니다.
반려견과 동반 찜질을 즐길 수 있는 찜질방도 생겼어요. 충북 청주에 위치한 휴일도는 반려동물학과 졸업생과 수의 테크니션(동물보건사)이 합심해 문을 연 곳이에요. 반려견도 겨울엔 사람처럼 뜨끈뜨끈한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돼 반려견 동반 찜질방을 열었다고 해요.
이곳은 반려견 출입에 초첨을 맞추느라 일반 찜질방과는 조금 다른 형태인데요. 일반 찜질방이 온돌 형식의 고온 찜질방에서 땀을 빼는 형식이라면 이곳은 온돌 대신 건식 찜질기가 놓여있어요. 찜질을 원하는 이용객은 그곳에 누워 알아서 기기 온도를 조절하면 된답니다. 반려견 동반이라 공중위생관리법상 샤워 시설은 없어요.
부산 달맞이길에 위치한 힐스파 찜질방 온천은 지난해 연말, 새 단장 후 재개장했어요. 이곳의 최대 장점은 통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바다 뷰. 찜질방뿐 아니라 목욕탕에서도 바다가 훤히 내다보이는데, 뜨끈한 곳에 앉아 바라보는 바다 풍경은 그야말로 힐링 그 자체예요. 눈에 걸리는 것 없이 바다가 바로 내다보이는 특성상 시간만 잘 맞추면 일출도 볼 수 있어요. 이에 밤 10시에 입장해 일출을 보고 오전 8시에 퇴장하는 여행객도 많답니다.